컨텐츠 바로가기

About iNtRON

㈜인트론바이오는 바이오신약 ‘R&BD 방향’을
‘사람대상’, ‘질병치료제’, ‘First-in-Class (MOA based)’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방향을 지켜나가는 한,
“글로벌 R&D 그룹”으로서, 폭넓고, 자유롭게,
그리고 열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해 나갈 것입니다!
MORE

  • 항생제 내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Endolysin’

    Endolysin (엔도리신)은 ‘Bacteriocidal Enzyme’으로서 ‘살균항생제’이며, 세균의 세포벽을 파괴시켜서 죽이는 항생물질입니다. 기존 합성항생제들은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저해 (Inhibitor) 방식으로써 ‘Bacteriostatic’, 즉 ‘정균항생제’로 분류되며, 세균이 합성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가지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Endolysin은 세균의 세포벽 내의 ‘펩티도글리칸 (Peptidoglycan Layer)’의 특정 ‘아미노산 연결부위 (Amino acid linkage)’를 절단시키는 작용기작 (MoA, Mode of Action)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내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식으로써, 기존 합성항생제와는 완전히 다른, 전혀 새로운 계열의 항생물질입니다.

    Endolysin의 종류는 매우 많으며, 세균을 죽이는 생물체인 박테리오파지가 세균을 사멸시킬 때 작용시키는 일종의 효소입니다. 당사는 특정 세균을 사멸 시키는 능력을 가진 우수한 Endolysin을 찾아서, 당사가 보유한 ‘Endolysin Platform Technology (엔도리신 플랫폼 테크놀로지)’인 단백질공학 기술과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활용하여 신약물질로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 기존 합성항생제의 내성 세균 문제의 위기

    기존 합성항생제는 대부분 저해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small molecule antibiotics’라 불립니다.

    그동안 전 세계 제약사들은 세균을 죽이기 위해서 더 강한 small molecule antibiotics를 개발해 왔지만, 세균들은 더 강한 내성 세균을 만들어 왔고, 이러한 현상은 인간과 세균 간의 ‘군비경쟁 (arms race)’이라 표현되고 있으며, 현재는 세균의 강한 내성 발생 능력으로 인하여 인간이 패배하고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정부에서도 기존 small molecule antibiotics 방식이 아닌, ‘Non-Traditional Antibiotics’를 절실히 찾고 있으며,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Endolysin 기반 기술은 우수한 ‘Non-Traditional Antibiotics’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합성항생제를 대체하는 솔루션 중 가장 유망한 기술

    합성항생제 (Small Molecule Antibiotics)의 내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 세계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들 중, Endolysin 및 Phage therapy는 가장 유망한 솔루션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타깃하는 세균에 특이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사람 및 동물의 세포 및 유익한 세균에는 영향이 없기에 매우 안전하면서도, 신속한 항균력을 발휘합니다.

    Endolysin은 기존 합성항생제와는 완전히 다른 작용기전 (새로운 계열의 항생 물질)으로, 완벽한 살균 작용 (perfect bactericidal activity)을 나타냅니다.

    Endolysin은 항생제 감수성 세균 및 내성 세균 모두에 작용하며, 박테리오 파지와 비교할 때 더 넓은 항균 활성 범위를 나타냅니다. 또한, 허가를 위한 의약품 기준에도 부합할 수 있는 단백질 신약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Endolysin 기술을 인체 의약품으로 적용시키고 있는 것이며, 박테리오파지 기술은 동물 분야에 적용시켜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 세균제어 시스템 원천기술 N-Rephasin® Technology

    당사는 자연계에서의 세균 균형 제어 역할을 담당하는 박테리오파지를 활용하는 ‘박테리오파지 기반 기술 (Receptor matching technology 등)’ 및 박테리오파지 유전정보를 활용하는 ‘엔도리신 기반 기술 (Domain architecture technology 등)’이 적용된 ‘세균제어 시스템 원천기술 (Killing Control System)’ 인 ‘N-Rephasin® Technology (엔-리파신 테크놀로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N-Rephasin® Technology’에 기반을 두어 도출되는 후보물질 Pipelines는 공식적인 성분명으로서 ‘-bacase’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당사가 WHO로부터 공식적으로 등록 받은 새로운 물질 성분명 그룹 (pre-stem)으로서, ‘bacteriocidal enzyme’으로 인정받은 신규한 물질에 부여되는 공식 성분명을 의미합니다.

    당사가 개발한 MRSA 치료제인 ‘SAL200’ 신약 후보물질이 WHO로부터 공식적으로 등록 받은 공식 성분명은 ‘tonabacase (토나바케이즈)’ 입니다. ‘bacteriocidal enzyme’을 의미하는 ‘-bacase’와 ‘Tornado (태풍의 일종)’을 의미하는 ‘tona’가 합쳐져 만들어진 성분명입니다. 강력한 살균 항생능력을 보유한 SAL200에 어울리는 공식 성분명이 부여된 것은, 장차 의약품으로 실제 처방될 때 의사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 우수한 항생제의 요건 The Best Competitive Antibiotics

    우수한 항생제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기준을 통과하여야 합니다. 이중, 그동안 심각한 문제로 야기되어 온 항생제 내성 세균 (antibiotics-resistant bacteria)에 잘 작동하는지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 부합하는 항생제로는 시중에 나와 있기도 하고 개발되고도 있으며,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중에서 ‘persister cell (퍼시스터 셀)’에도 효과를 보여야 한다는 기준에 부합하는 항생제 종류는 매우 적어집니다. ‘persister cell’이란, 증식을 하지 않고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고 마치 웅크리고 있는 세균을 말하며, 그렇기 때문에 ‘저해 (inhibitor)’ 방식을 사용하는 기존의 합성항생제는 이를 처치할 수 없습니다. 이 비활동성의 ‘persister cell’은 증식 환경이 좋아질 경우 결국 문제를 일으키는 골치 아픈 세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처치할 수 있는 항생제가 꼭 필요한 것인데, 이러한 특성을 보유한 항생제는 몇 종류가 되지 않습니다.

    이 기준들을 충족시키는 항생제 중에서, 인체에 해롭지 않고 부작용 (side-effect)이 적은 항생제여야 한다는 신약으로서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항생제는,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Endolysin’ 기반의 ‘BACASE’ 계열의 항생제가 될 것이기에, 당사는 모든 기술력을 동원하여 이를 개발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Traditional Antibiotics vs. N-Rephasin® (BACASE)

    Traditional Antibiotics N-Rephasin® (BACASE)
    Resistance (no effect against resistant bacteria) No resistance (effective against resistant bacteria)
    Non-effective against persistent bacteria Effective against persistent bacteria (chronic infection)
    Non-effective for Biofilms Effective for Biofilms
    Microbiome can be damaged Selectively kill targeted bacteria
    Weakens the immune system No influence to the immune system
    Toxic during therapeutics No toxicity during therapeutics
    Various side effect No serious adverse event
    Harmful in the environment Rapidly biodegradable and No accumulation
    Require long period of time Rapid antimicrobial activity
    Hazard to Health Safe to Health
  • Gram-negative bacteria 치료제 - Final Target of N-Rephasin® Technology

    세균은 크게 gram-positive bacteria와 gram-negative bacteria로 분류됩니다. 이중, gram-negative bacteria는 매우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인류에 매우 큰 위협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마땅한 치료제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중, 대표적인 gram-negative bacteria에는 Salmonella, Acinetobacter baumannii, Escherichia coli, Pseudomonas aeruginosa, 그리고 Klebsiella pneumoniae 등이 있습니다.

    당사가 N-Rephasin® 기술로 개발하고 있는 gram-negative bacteria 용 BACASE는 현재까지 5종류의 선도물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본 선도물질을 기반으로 다양한 실험들을 통해 검증해 나가고 있는 중이며,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대표적인 gram-negative bacteria에 대한 처치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이에 기반을 두어 앞으로 관련 다양한 추가 실험들을 통하여 임상시험을 실시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개발에 성공한다면, 인류가 당면한 gram-negative bacteria의 문제를 해결할 획기적인 기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MRSA 치료제 TonaBACASE® (SAL200) - Current Target of N-Rephasin® Technology

    당사는 Gram-positive bacteria 중에서 현재 문제점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MRSA (VRSA)를 타깃하는 신약 후보물질인 TonaBACASE® (SAL20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존 합성항생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내성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으며, 항생제 개발에 있어서 새로운 계열의 개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기존 small molecule antibiotics로는 한계에 봉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새로운 계열의 항생물질인 Endolysin 기반의 ‘N-Rephasin Technology’는 머지않아 그 확실한 대안으로 부각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TonaBACASE® 는 Endolysin에 기반을 둔 신약 후보물질로서, Endolysin 기반의 신약물질로서는 세계에서 최초로 인체에 Endolysin을 투여하는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2015년 12월) 이는 매우 다양한 동물실험 결과들의 근거를 바탕으로 계획된 임상시험이었으며, 당사가 개발한 Endolysin 기반의 TonaBACASE® 가 인체에 안전한 물질임을 증명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당사는 인체 안전성이 입증된 Endolysin 기반의 TonaBACASE®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MRSA 환자를 대상으로 인체에서의 효능을 검증하는 임상 2상 시험 계획에 착수하였으며, 주무기관인 식약처로부터 임상 2상 시험에 대한 계획에 대한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를 토대로 임상 2상 시험을 위한 많은 준비를 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 입니다.
  • 신속한 세균 사멸 능력

    당사의 TonaBACASE® (SAL200)를 가지고 MRSA를 처치했을 때, 실제로 MRSA를 죽이는 실험을 전자현미경으로 동영상 촬영을 캡처한 사진들입니다. 검은색으로 보이는 MRSA 세균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포벽이 터져서 사멸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이 매우 신속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Endolysin 기반의 TonaBACASE® (SAL200)가 MRSA에 대한 매우 신속한 사멸 능력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시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속한 사멸 능력은 내성세균이 출현할 수 없게 만드는 주요한 특성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