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About iNtRON

㈜인트론바이오는 바이오신약 ‘R&BD 방향’을
‘사람대상’, ‘질병치료제’, ‘First-in-Class (MOA based)’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방향을 지켜나가는 한,
“글로벌 R&D 그룹”으로서, 폭넓고, 자유롭게,
그리고 열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해 나갈 것입니다!
MORE

  • 세균의 철옹성, 바이오필름 (Biofilm)

    바이오필름 (Biofilm)이란, ‘생물막’이라고도 일컬어지는데, 세균이 자기 생식에 있어 불리한 환경에 놓일 경우, 주위에 다당체를 생산하고 이것을 매개로 인접한 세균이 응집하여 한 덩어리가 되어, 고체나 생체 표면에 세균이 막 (film)을 형성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바이오필름의 문제점은 바이오필름 내의 세균들이 부유 상태의 세균보다 항생물질에 대한 내성이, 적게는 10배에서, 많게는 1,000배 이상 높아져 기존에 알려진 항생제로는 치료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 바이오필름의 형성 과정

    바이오필름의 형성 과정은 크게 5 단계로 나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유 세균의 생체표면 부착
    2) 세균의 응집 및 끈적이는 물질 분비
    3) 바이오필름 형성
    4) 3차원적인 성장을 통해 성숙한 바이오필름 형성
    5) 임계량에 도달한 다음 부유 세균의 방출
  • TonaBACASE® (SAL200)의 바이오필름 사멸 작용기전

    당사의 N-Rephasin® 기술에 기반을 둔 TonaBACASE® (SAL200)은 세계 최초의 Endolysin 기반의 혁신신약 (First-in-class drug)입니다.

    TonaBACASE® (SAL200)은 항생제 치료가 어려운 바이오필름 안으로 쉽게 침투할 수 있고, 기존에 알려진 항생제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작용기전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바이오필름에 있는 세균을 사멸시킬 수 있어서, 바이오필름을 효과적으로 처치할 수 있습니다.
  • TonaBACASE® (SAL200) 의 바이오필름 제거 실험

    TonaBACASE® (SAL200) 를 5 μg/ml의 농도로 30분 동안만 처리해도 충분한 바이오필름 제거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TonaBACASE® (SAL200)의 처치는 바이오필름에 존재하는 세균에 대해 완벽한 세균사멸 효과를 보입니다.
  • 바이오필름 관련 질병 치료 활용 사례(1) - Infective Endocarditis (세균성 심내막염)

    세균이나 곰팡이 같은 미생물이 심장의 내막에 균체를 형성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세균성 심내막염 (Infective Endocarditis)라고 합니다. 이러한 염증은 대부분 심장판막을 침범하고, 심장판막에 혹 또는 우종(vegetation, 세균 덩어리)이라는 병변을 동반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세균성 심내막염을 치료하지 않은 경우, 병의 진행 속도에 따라 급성 또는 아급성 심내막염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최근에는 포도알균(Staphylococcus aureus)에 의하여 발생하는 빈도가 높은 상황이며, 발병 수 주 내에 판막이 심하게 파괴되고, 전이성 감염을 동반하는 경우, 급성으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세균성 심내막염에 바이오필름이 형성되어 기존 항생제로는 치료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사는 세균성 심내막염을 치료하기 위해, 관련 실험을 통한 TonaBACASE® (SAL200) 를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 바이오필름 관련 질병 활용 사례(2) - Bovine Mastitis

    젖소유방염 (Bovine Mastitis) 은 낙농업계에 매우 큰 경제적 손실을 주는 질병으로 젖소가 유방염에 걸리면 우유량이 줄고, 우유에 들어 있는 세균과 체세포수가 늘어나, 우유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치료하기 위해 합성항생제를 처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항생제를 처치할 경우에는, 유통법규상 항생제가 포함된 우유를 일정기간 동안 유통시키지 못하게 됩니다.

    황색포도상구균 (Staphylococcus Aureus)이 이 병의 가장 일반적인 병원균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에서는 이 질병으로 인해 매년 20억 달러 (한화 약 2조 3천억 원)의 손실을 입는다고 합니다. 당사에서는 젖소유방염의 치료제로 Endolysin에 기반을 둔 N-Rephasin® SAL200의 주사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