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About iNtRON

㈜인트론바이오는 바이오신약 ‘R&BD 방향’을
‘사람대상’, ‘질병치료제’, ‘First-in-Class (MOA based)’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방향을 지켜나가는 한,
“글로벌 R&D 그룹”으로서, 폭넓고, 자유롭게,
그리고 열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해 나갈 것입니다!
MORE

  • 세균의 천적 ‘박테리오파지 Bacteriophage’

    자연계에는 무수히 많은 종류의 세균 (bacteria)이 존재하며, 각 세균을 죽일 수 있는 박테리오파지가 존재하고, 박테리오파지의 수는 매우 방대하여, 대략 카운팅 한다면 약 1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개라고 합니다.

    세균들은 자신의 개체 수를 늘리기 위하여 무한히 증식을 하는데, 이렇게 무한한 증식을 억제시키기 위한 자연계의 시스템에 존재하는 먹이사슬로서 박테리오파지가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박테리오파지를 ‘세균의 천적’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박테리오파지 (Bacteriophage)는 ‘Bacteria’를 뜻하는 ‘Bacterio’와 그리스어로 ‘죽이다. 잡아먹다.’라는 뜻을 가진 ‘phage’를 합친 말로서, ‘세균을 잡아먹는 생물체’라는 뜻입니다.
  • 인류의 세균과의 전쟁

    박테리오파지는 1915년 Twort와 1917년 d’Herelle에 의해 ‘세균을 잡아먹는 생물체’로 첫 규명되었으며, 인체에 문제를 일으키는 세균을 처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많은 연구가 지속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초의 합성 항생제인 페니실린이 개발되고, 연구하기 어려운 박테리오파지 보다 페니실린을 선호 하게 되면서, 박테리오파지의 연구가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페니실린에 내성을 가진 세균이 출현하자, 더 강한 합성항생제를 만들어 사용하였고, 이에도 내성을 보이는 세균이 출현하자, 또다시 더 강한 합성항생제를 만드는 등, 강한 합성항생제와 더 강한 내성세균의 싸움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현존하는 최고의 항생제라고 불리던 ‘Vancomycin (반코마이신)’에게까지도 내성을 보이는 VRSA 내성세균이 출현하면서, 이를 ‘슈퍼박테리아 (Superbacteria)’ 또는 ‘슈퍼 버그 (Superbug)’라고 부르며, 합성항생제는 더 이상 내성세균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내성세균 문제와 박테리오파지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연구자들은 합성항생제가 아닌, 박테리오파지로 내성세균을 처치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고, 내성세균에도 강력한 항균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최근, 항생제 내성세균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창업 초기부터 박테리오파지의 효과와 시장성을 예측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를 지속해 오고 있으며, 세균들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 박테리오파지 기술을 적용시켜서 산업화를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박테리오파지 기술을 우선, 주로 동물 분야에 적용시켜 나가고 있으며, Endolysin 기술은 인체 의약품으로 적용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박테리오파지를 인체에 적용시킬 수 있는 기준이 세워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기 때문에, 당사도 궁극적으로는 박테리오파지 기술을 인체에 적용시킬 수 있는 기술도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 자연친화적인 박테리오파지
    Eco-friendly, Low Side-effect, Unique mode of action

    박테리오파지는 세균에 매우 특이적으로 작용하여 동물 및 사람에 안전하며, 가장 자연친화적 세균 대응 기술로서, 항생제 감수성 세균 및 내성세균 모두에 작용합니다. 또한, 체내의 정상세균총을 깨뜨리지 않음으로써, 합성항생제와 같은 부작용 (side-effect)이 나타날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깨끗한 수돗물 1L에도 약 1,000,000,000마리의 박테리오파지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 USFDA에서는 박테리오파지를 GRAS (Generally Recognized As Safe)로 규정하여 인체에 대한 안전함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활용

    박테리오파지는 세균이 문제되는 거의 모든 산업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감염치료 분야, 병원 2차 감염 분야, 치주질환 분야, 농축산 분야, 수산양식 분야, 바이오디펜스 분야 및 해양수산분야 등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당사는 매우 많은 종류의 박테리오파지 유전자원과 원천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유전자원과 기술들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고, 이를 활용하여, 글로벌 사업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 항생제 오남용 및 인체 잔류 문제

    전 세계적으로 산업동물 분야는 매우 거대한 산업 분야입니다. 소, 닭, 돼지 등은 인류의 주된 먹거리로서 사육 개체수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하지만, 산업동물을 사육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질병으로부터 건강하게 보호하여야 하는데, 많은 농장들에서는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합성항생제를 대량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항생제의 오남용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항생제를 먹인 육류를 섭취하게 됨으로써, 인체에 항생제가 잔류하는 문제는 매우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산업동물에게 사용하여 온 항생제의 사용을 금지시켜 나가는 추세이며, 미국정부에서도 이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고, 산업계에서도 많은 식품기업들과 육가공 기업, 그리고 대단위 농장들에서는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정책을 선포해 나가고 있습니다.
  • 동물용 항생제대체제로서 박테리오파지 활용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합성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체제로서 박테리오파지가 각광을 받아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박테리오파지를 이용하여 동물용 항생제대체제를 개발하여 산업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박테리오파지는 기존 합성항생제가 아니면서도, 효과적으로 질병의 원인균을 사멸시키는 항생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되는 것입니다.

    당사는 박테리오파지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박테리오파지의 원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사료첨가제 기업에 공급하여 기존 합성항생제를 대체하는 제품으로 시판하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 중국, 동남아 국가의 여러 기업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박테리오파지 원제를 개발하고, 산업화 해 나가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 세계 각 국가에서도 항생제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대안을 찾고 있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기 위한 박테리오파지의 적용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