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About iNtRON

㈜인트론바이오는 바이오신약 ‘R&BD 방향’을
‘사람대상’, ‘질병치료제’, ‘First-in-Class (MOA based)’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방향을 지켜나가는 한,
“글로벌 R&D 그룹”으로서, 폭넓고, 자유롭게,
그리고 열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해 나갈 것입니다!
MORE

INSIDE iNtRON

INSIDE iNtRON 테이블
탄저균 대응 Endolysin 개발 프로젝트
등록일 | 2017.11.20 첨부파일 | 없음

탄저균 대응 Endolysin 개발 프로젝트


 

 

탄저 (炭疽, anthrax)는 탄저균 (Bacillus anthracis)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의 하나로서, 소, 양, 염소 등의 반추 동물에게서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탄저균에 감염된 동물에게 접촉함으로써 인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물에게 일어나는 탄저의 원인인 탄저균과 식물 탄저병의 원인인 탄저병균은 완전히 다름). 탄저균은, US CDC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 의해 “생물학적 테러에 악용될 잠재적 위험을 가진 미생물”로 분류되어 있으며, 9/11 테러 이후 많은 국가들에서 탄저균에 의한 생물학적 테러 위험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탄저병 감염에 대한 표준 치료법은 항생제 치료입니다. 그런데, 자연적으로 발생하거나 실험실에서 인위적으로 개발된 항생제 내성 균주가 생물학적 테러에 악용된다면, 항생제 치료가 무력화되고 이로 인하여 국가 의료 시스템 마비 등 큰 사회적 혼란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이에 항생제 내성 탄저균에 대한 위험에까지 대응하기 위해 기존 항생제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대체 치료법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러한 목적의 다양한 연구들이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엔도리신 (Endolysin)은 매우 유망한 대응 방안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이는 항생제 내성 균주에 대한 강력한 항균 활성 발휘 능력 때문입니다. 엔도리신은 이러한 장점 외에 세균에 대한 특이성이 매우 높아 우수한 인체 안전성을 제공해 줄 수 있고, 이에 더하여 엔도리신은 세균의 내성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탄저에 유용한 엔도리신 개발과 관련하여, 2002년에 엔도리신 PlyG가 in vitro (생체 외)에서 탄저균을 효과적으로 죽일 수 있다고 보고된 바 있으며 (Nature 418 : 884-889), 이후 많은 논문들에서 in vitro에서 탄저균에 대해 항균력을 갖는 여러 엔도리신들이 보고 되었습니다. 그런데, 기존 연구들 대부분은 in vitro 연구라는 한계를 가지며 탄저균을 이용한 in vivo (생체 내) 결과는 없었습니다. 지금까지의 in vivo 연구들은 그 수가 많지도 않았지만 연구에 사용한 세균으로 탄저균이 아닌 유사균종 (surrogate)인 Bacillus cereus (생물 안전성 수준 1 박테리아)를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탄저병 감염에 대한 진정한 효능 시험이 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B. cereus와 탄저균은 병원성, 질병 발전 양태 등 여러 측면에서 크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인트론바이오는 탄저균에 대하여 우수한 항균 활성을 발휘할 수 있고 in vivo 시험에서도 유용성이 입증된 다수의 엔도리신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Bacillus 종에 대해 광범위한 항균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확보한 엔도리신들을 활용하여 인체 대상 치료제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은 Bacteriophage 및 Endolysin Platform Technology에 기반하고 있으며, 인트론바이오는 탄저균 대응 엔도리신 뿐만 아니라, 그람 양성균 대응 엔도리신들, 그람 음성균 대응 엔도리신들 등 다수의 파지 엔도리신 바이오신약 개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it is iNtRON.